문학을 말한다. 또한 구비문학은 민중의 신앙, 관습, 의식, 가치관을 반영하며 한 민족이 지닌 문화적 창조력의 바탕으로서 여러 형태의 기록문학을 산출하는데 근간이 되는 민족문학, 민중문학이라고 할 수 있다.
.
.
Ⅱ 본론
1. 구비문학 작품 선정
조선 후기에 창작된 동물우화소설에는 판소리계
판소리문학은 고전문학인가, 현대문학인가. 판소리가 오늘날에도 여전히 전승되고 가창된다는 사실에 주목하면, 비록 많은 유예 조건이 필요하다 하더라도 현대의 문학(예술)이라 불러도 무방할 것이다. 그러나 새롭게 창조되는 장르가 아니라는 점, 그리고 전통 시대에 형성되었고 그 시대에 최고의
국문학도인 우리들은 우리의 전통종합예술인 판소리에 대해 잘 알아둘 필요가 있다. 그런데 우리는 그 가사인 사설에 대해서만 공부해왔지 그 창, 즉 음악적인 면에 대해서는 등한히 해 온 경 우가 많았다. 판소리가 하나의 종합예술체임이 분명하다면 문학 적인 면만을 이해해서는 그 전체를 온전히
판소리가 어디에서 기원하여 어떻게 형성되었는가 하는 것은 국문학계의 대표적 쟁점 가운데 하나로서 수많은 논의가 간단없이 제출돼 왔다. 그 경과를 거칠게 요약하자면, 초창기에 근원설화론의 형태로 설화와의 연관을 찾던 것이 뒤에 와서 노래와 연희 쪽에서 근원을 찾는 쪽으로 방향전환이 이루
조선시대, 양반계층의 억압을 받고 살아온 평민계층은 17세기 영·정조 시대에 들어서면서 자신들의 분만을 표출하기 시작했다. 판소리는 이들이 불만을 토로하고 위로를 받으려하는 하나의 분출구이자, 그들의 오락이었다. 하지만 판소리의 오락성은 점차 평민들을 거쳐 중인계층, 양반계층에까지 퍼
판소리를 재창조한 음악이면 어떨까? 빠른 음악이며 흥미를 줄 수 있는 그 곳에 동작을 재미있게 붙인다면 우리는 이것을 흔히 접할 수 있게 되고 익숙해지게 될 것이다.
1. 레크레이션
구비문학의 한 장르씩을 정하여 우리가 직접 선생님이 되어서 레크레이션을 펼치는 것이다. 판소리, 이야기판
1. 구비문학(口碑文學)의 성격
1.1. 명칭과 개념
구비문학은 문자를 통해 기록물로 전달되는 문학이 아니고, 입을 통해 말(言語)로 전달되는 문학을 가리키는 명칭이다. 김태곤 외, ⌜한국 구비문학개설2⌟, 민속원, 1995,
말이 글보다 더 원초적이고 기본적인 것처럼, 구비문학 역시 기록문학에
판소리는 문학, 음악, 연극의 요소가 복합된 종합예술이다. 때문에 하나의 장르로 귀속할 수 없다. 문학으로서의 판소리 사설(辭說)은 장르면에서 서정, 서사, 희곡이 복합되어 있으며 언어면에서는 서민언어와 양반언어가 복합되어 있다. 음악으로서의 판소리 창은 장르면에서 민요, 잡가, 무가 등이
‘춘향’은 우리가 사랑하는 고전의 인물 중 가장 대표적인 인물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리고 판소리 <춘향가>는 17세기 말경에 형성되어 조선 후기 사회상의 변화와 그 맥을 같이 해온 대표적인 서민문학으로 수세기에 걸쳐 현재에 이르기 까지 변형 전승되어 왔다. 이러한 판소리는 구비문학적
1. 구비문학의 전반적인 성격
구비문학이란 문자로 기록되지 않고 입에서 입으로 구전되는 문학을 가리키는 말이다. 문자로 기록되지 않기 때문에 순간적으로 시공 속에 나타났다가 살아지는 한계를 지니 고 있지만, 그것을 만들고 즐기는 사람들의 인식 속에 지속적으로 저장되고 변화하면서 존재